11장. 인터넷에서 권력은 어떻게 분배될까?
초기 인터넷의 지향점은 권력이 사용자 모두에게, 평등하게 분배된 이상적인 네트워크였다.
그러나 현재 인터넷은 통합된 서비스를 통해서 소수에 의해 콘텐츠가 통제되고 있다.
이처럼 인터넷 권력이 집중되는 현상은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첫째, 몇몇 선진국의 대기업만이 인터넷 작동 방식을 결정하게 된다.
그들만의 의사결정은 다른 모두를 배제할 수 있다는 위험이 있다.
둘째, 민간 부문이 시민 사회의 참여 없이 인터넷 표준을 수렵해서 시민 사회의 요구를 간과할 수 있다.
셋째, 보통 민간 기업은 민주적으로 운영되지 않는다.
그렇다고 국경을 넘어 분권화된 인터넷을 시민 사회가 관리하기도 더욱 어렵다.
시민 사회 역시 다국적 기업에게 법과 국제 인권 규범을 준수시키거나 프라이버시, 표현의 자유, 결사의 자유를 보장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중앙집중식 인터넷을 소수의 특권 집단 또는 지역 내에서만 특허와 지식재산을 공유함으로써 정보와 권력을 독점할 수 있다.
📌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CDN, Content Delivery Network)
CDN은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콘텐츠(이미지, 동영상, 기타 스트리밍 미디어)를 호스팅하고 사용자에게 전송하는 네트워크이다.
오늘날의 뉴스 웹사이트 같은 콘텐츠 공급자는 세계 어딘가에 있는 컴퓨터 한 대에 웹사이트 하나를 호스팅하지 않는다.
그 대신 CDN에 콘텐츠를 호스팅한다.
그러면 CDN에서는 공급자의 콘텐츠를 자신의 콘텐츠 네트워크로 복제해 와서 사용자와 지리적으로 가까운 서버에 콘텐츠를 전송해 준다.
CDN을 이용할 때 가장 큰 장점은 속도가 빨라서 가용성과 성능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덕분에 CDN은 현재 인터넷 대부분에서 활용되고 있다.
🧿 주요 CDN과 콘텐츠 공급자가 제공하는 서비스
- 클라우드플레어(Cloudflare)
- 아카마이 테크놀로지스(Akamai Technologies)
- 아마존 클라우드프런트(Amazon CloudFront)
-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
- 통신사 CDN
거의 모든 인터넷 중개자가 그랬듯이, CDN 역시 법에 따라 사용자 데이터를 요구받을 가능성이 높다.
📌 권력의 물리적 집중
소프트웨어뿐 아니라 물리 계층에서도 인터넷을 통한 권력 집중이 나타난다.
하드웨어 산업을 장악하고 있는 기업에는 에릭슨(Ericsson), 화웨이(Huawei), 시스코(Cisco) 등이 있다.
📌 권력의 정치적 집중
권력과 영향력이 집중되는 현상은 논리 계층에서도 나타난다.
이해관계자 모델은 아직도 인터넷 거버넌스 개방성을 의도했던 수준까지 실현하지 못했다.
인터넷 거버넌스 단체의 구성원은 대분 대기업 직원 등 소수의 의견을 대변하는 사람들로 구성되기 떄문이다.
구성원들은 저마다 자기 회사 제품을 표준으로 만들어 정당성을 확보하려 한다.
이에 따라 해당 기업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게 된다.
출처
읽자마자 IT 전문가가 되는 네트워크 교과서